책자 첫머리에서 언급했듯이, 상징보다 더 깊은 차원에 있는 ‘의 미’와 ‘가치’는 ‘인류 공통의 갈망’이라는 기반을 형성한다. 이 갈 망은 비록 죄로 인해 손상되었을지라도 여전히 하나님의 형상인 모든 인류 안에 내재된 갈망으로, 그리스도인과 무슬림, 종교인과 비종교인 모두가 서로 공감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 준다.

상징은 문화나 종교의 표면적인 차원에서 더 깊은 의미와 가치의 차원으로 들어가는 문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상징을 이해한다면 잠 긴 문을 여는 열쇠를 발견한 것이나 다름없다. 일단 문이 열리면 기 존의 상징이 새로이 발견한 진리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기도 하고, 더 깊은 의미와 가치를 표현하기 위한 새로운 상징이 생겨나기도 한다.


 우리는 다른 종교를 믿는 이들과 우리가 공 통적으로 가진 갈망을 인식할 때 그들 에게 좀 더 섬세하게 다가갈 수 있게 되 며, 그들을 주님께로 더 가까이 인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와 같은 공통

의 갈망은 어떤 것이 있을까?


1) 평화와 안전 : 이 세상에 자신과 사랑하는 이들의 평화와 안전 을 바라지 않는 사람도 있을까? 이는 그리스도인과 무슬림뿐 아니 라 모든 인류의 기본적인 갈망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인류는 평화를 얻기 위해 전쟁을 벌이기도 한다.


2) 미래에 대한 희망 : 모든 문화와 종교에는 기념비, 고층건물, 모스 크, 교회 등 희망의 상징이 있다. 그리고 어떤 문화나 종교에서 그 상징이 파괴될 때 더 깊은 차원의 의미와 가치도 동시에 파괴된다. 희망 없는 미래를 마주한 이들은 확신, 그리고 새로운 희망의 상징 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3)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 : 기독교와 이슬람교 모두 중요하게 여 기는 가치 중 하나는 열심 어린 기도생활이며, 두 종교 안에는 기 도에 대한 다양한 상징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알라를 향한 무슬림 들의 갈망에 대해 그리스도인들은 상징적인 차원에서 어떻게 존중 을 표할 수 있을까? 어떤 상징을 사용할 때 거부감 대신 기도에 대 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까?


기도제목

  • 그리스도인들과 무슬림들의 공통적인 갈망이 무슬림들에게 복음을 제시하는 통로가 될 수 있도록 기 도하자.

  • 그리스도인들에게 창의적인 지혜 들이 임하여 예수님의 사랑을 계시 하는 열쇠로 상징을 사용할 수 있 도록 기도하자.

  • 우리가 무슬림 이웃들과 맺는 관 계 안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이 깊 은 차원의 의미와 가치로서 전달될 수 있도록 기도하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