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과 다른 종교를 믿는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가고 소통하기 위해 필요 한 조건 중 하나는그 종교의상징물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그러나 상징이 무엇인지만 알고 그 뜻은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마치 생소한 외국어를 듣기만 하고 알아듣지 못 하는 것처럼 의미 없는 일일 것이다.


문화에는 신앙과 중첩되는 영역이 있으며 하나의 문화 안에는 신앙과 마찬가지로 수많은 상징이 있다. 인류학자 클리포드 기어츠에 따르면 문화란 “역사적으로 전해져 내려온 다양한 의미들이 상징을 통해 구체화된 것”이자 “사람들이 지식을 소통하고, 지속시키고, 발전시 키기 위해 상징물을 사용하여 표현한, 전해 내려오는 개념들”의 체계 이다(Geertz, Interpretation of Cultures, (1973), pg. 89). 상징 뒤에는 반드시 의미가 있으며, 의미 뒤에는 가치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 가치들을 통해 공동체는 자신의 정체성을 규정하고, 목표를 수립한 다.”(Edward Farley, Deep Symbols (1996), pg. 3).


 어렵고 복잡하게 들리는 말이지만 실제로 문화란 매우 복합적인 존 재다. 또한 기독교, 이슬람교 등의 신앙과 그 신도들 역시 다차원적인 실체다. 물론 우리가 무슬림의 다양한 상징체계, 의미, 가치를 모두 완벽하게 이해해야만 그들에게 사랑으로 다가가고 기도해 줄 수 있다는 말은 아니다. 그러나 상대방을 진정 사랑한다면, 그가 가진 신앙의 표 면적인 교리만이 아니라 더 깊은 차원까지 이해하기를 원하게 된다. 그리고 더 깊은 차원에 있는 인류 공통의 갈망이 기반이 되어 상대방 에게 사랑으로 다가갈 수 있게 된다.


 인류 공통의 갈망을 통해 우리는 무슬림의 상징을 더 잘 이해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무슬림들이 기도하기 전 몸을 씻는 의식은 사실 단순히 몸을 깨끗하게 하는 것 이상의 갈망을 상징한다. 이들은 정결하고 의로운 존재로 알라 앞에 나아가기 원하는 것이다. 우리 역시 정결케 하시는 그리스도의 보혈이 라는 상징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것을 무슬림들의 신앙을 이해하는 통로로 사용하고 있는가?


  • 그리스도인들이 복음을 전할 때 어떤 주요 상징,의미,가치를 사용 해야 하는지 깨닫도록 기도하자.

  • 일부 그리스도인들이 무슬림들의 종교 의식을 구속의 은혜를 전할 기회로 생각지 못하고 경솔하게 판단했던 것을 회개하자.

  • 앞으로 30일 동안 기도하는 가운 데 무슬림들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