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가운데서 분쟁이 없고 오직 여러지체가 서로 같이하여 돌아보게 하셨으니”(고전12:25)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요13:34-35)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이 좋다.
목적이 분명하지 않으면 한마음으로 기도하는 것을 방해할 수있다. 또한 모임에 불만을 갖는 사람이 생기게 되어 효과적으로 기도를 진행하는 것이 어렵다. 중보기도의 목적과 방향이선교인지, 국가와 민족을 위함인지, 아픈 사람의 치유인지, 교회의 부흥인지를 분명하게 해야 한다.

기도팀의 리더.
기도 팀의 리더를 세우기 위해서는 신뢰성, 영적인 분별력과 성숙도,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기도의 경험을 살펴야 한다. 또한 팀원들은 세워진 리더에게 자신을 철저히 위탁해야 한다.

*소그룹 리더의 주의 사항*

1. 리더는 철저하게 성령님을 의지해야한다.
리더는 정결하고 성령 충만하도록 준비하며 성령의 역사를 늘 기대해야 한다. 그러면 다양하고 창조적이며 역동적인 성령의 역사를 경험하게 된다.

2. 리더는 성실하게 준비해야 한다.
때때로 하나님께서는 리더에게 먼저 기도할 제목을 주시곤 한다. 그럴때 리더는 성실히 준비해야 한다. 무슬림의 라마단 금식기도에 관한 제목을 주신다면, 이 분야의 정보를 준비하여 설명해주거나, 전문가를 초청할 수 있다. 그러면 분명한 동기와 정보를 가지고 기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3. 리더는 목자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
리더는 팀원들의 필요에 민감하며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팀원들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그들의 의견과 기도에 늘 열린 마음을 가지고 받아들여야 한다. 몰아가는 식의 기도는 좋지 않다. 자기가 혼자 기도하면서 한 방향으로 이끄는 것은 성숙하지 못한 리더의 모습이다. 하나님은 리더가 팀원들을 끌어안고 포용하면서 성장하기를 원하신다.

4. 리더에게는 융통성과 분별력과 지도력이필요하다.
특별한 기도제목이 있을 때는 융통성 있게 인도해야 한다. 그리고 리더는 성령님께 민감해야 하며 때로는 단호할 필요도 있다. 리더가 분별력과 단호함을 가지고 하나님께서 주시지 않은음성을 분별해야 혼돈이 없다. 모두가 배우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려서 지적 받은 팀원의 마음이 상하거나 좌절하지 않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팀원들의 헌신과 위탁이 필요하다.
활발한 팀이 되기 위해서는 팀원들의 헌신과 위탁이 필수적이다. 한두 사람이 빠지기 시작
하면 다른 사람들도 그만두고 싶어진다. 사실 기도를 많이 하지 않고 그냥 함께 앉아 있기만 해도 다른 사람들에게는 힘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라.

관계 형성은 기도의 능력과 효과에 아주 중요하다.
기도의 능력을 싫어하는 사탄이 팀의 연합을 방해하려 할 것이므로, 기도팀은 소그룹 내외의 관계 형성에 유의해야 한다. 내적으로는 서로가 이해하고 포용하며 사랑해야 하는데 사랑과 연합의 관계를형성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신뢰가 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외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특히 교회 안에서 소그룹에 속하지 않은 다른 성도들에게 항상 열려 있어야 한다. 이질감이나 소외감, 영적 열등감을 갖는 사람이 생긴다면 더 이상 기도팀이 확대되지 못할 뿐더러 시기심, 질투심 등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권위자들에게도 폐쇄적인 인상을 주면 이 기도팀에서 무엇을 하는지 의구심을 가질 수 있으므로 기도 내용, 목적 등을 권위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팀원들의 평소 삶이 중요하다.
기도에는 우리의 삶이 반영된다.  팀원 개인의 삶이 하나님 앞에 올바르도록 격려해야한다. 평소에 개인 기도 시간도 충분히 갖지 않고 묵상도 하지 않고 세상에 휩쓸려 살다 모임에 참석하면 기도가 막힌다. 리더는 다양한 방법으로 팀원들이 경건한 삶을 회복하고 중보기도자로 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런 팀원 한 사람 한 사람이 모여 기도할 때 능력있는 소그룹 기도팀이되는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