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에는 약 8백만 명의 투르크멘족이 있으며 그 중 약 5백만 명이 투르크메니스탄에 산다. 투르크메니스탄의 수도인 아슈하바트에는 아름답고 새로운 대리석 건물들이 가득하다. 하지만 투르크메니스탄은 극도로 고립되어 있고 정보가 엄격하게 통제되는 나라이기 때문에 투르크멘족은 외부 세계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다. 문화적으로, 종교적으로, 투르크멘족은 무슬림이며 그들 가운데 극소수만이 그리스도를 따른다. 민족주의적인 정부는 사람들의 삶을 엄격하게
통제한다.
 굴비비(Gülbibi)와 어린 세 자녀는 매우 간소한 원룸에 산다. 욕실은 같은 층에 사는 다른 가정들과 함께 사용한다. 굴비비는 최근에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었다. 가족을 부양하지 못하던 남편이 그녀가 감추어 두었던 비상금을 갖고 집을 나간 것이다.
 그 무렵에, 나는 그녀를 위해 기도하다가 투르크멘족의 국민 요리인 ‘필라프’를 만들 수 있는 재료를 갖다 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굴비비는 요리 재료를 받고 큰 감동을 하였으며 나에게 잠시 들어와 차를 마시라고 권유했다. 투르크멘 문화에서 이 말은 바닥에 비닐 천을 깔고 그 주변 카펫 위에 둘러앉는 것을 의미한다. 그녀는 작은 컵에 담긴 뜨거운 녹차, 사탕, 빵, 오이, 토마토 그리고 요거트 소스를 대접했다. 우리는 우리의 삶과 믿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우리는 떠나기 전에 손을 잡고 그들의 가정을 축복하면서 기도했다.

 

기도 제목
➊ 언론과 종교의 자유가 있 으면 투르크멘족이 천국의 보물을 추구하는 일이 더 쉽게 이루어질 것이다. 이러한 자유가 생기도록 기도하자.
➋ 소수의 신자가 당국의 엄중한 감시를 받고 있으므로 그들이 신앙을 전하는데 지혜와 용기가 필요하다. 예수님이 요한복음 17:20-23에서 기도하신 것처럼 기도하자.
➌ 투르크메니스탄에 살지않는 투르크멘족은 주로 아프가니스탄, 이란, 아제르바이잔, 터키에 산다. 초기 사도들의 시대처럼,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이 종족 집단 가운데 퍼져 나갈 수 있도록 기도하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