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 요르단에 살던 거주자들은 유목 생활을 하는 베두인족이며 그들의 많은 전통이 여전히 환대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예를 들어, 베두인 규칙에 따르면 낯선 사람이 찾아올 경우 최소 3일을 환영하고 음식과 잠자리를 제공해야 한다. 급여는 오르지 않고 음식과 기름값이 끊임없이 인상되던 때에 이렇게 대접을 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약 1,000만 명에 달하는 요르단 인구의 대부분이 무슬림이지만 소수의 그리스도인도 있다(2.5~4%로 추정). 하지만 요르단 그리스도인들은 종종 무슬림들과 분리된 채 산다. 한 무슬림이 그리스도의 추종자가 될 때, 그들은 가족과 사회로부터 강한 압박을 받게 되고 배신자 취급을 당한다. 이런 일 때문에 종종 명예 살인이 벌어지기도 한다.
 우리는 라마단 기간에 요르단에서 무슬림 친구들의 초대를 받아 음식이 가득 차려진 뷔페식 저녁 식사를 하게 되었다. 나는 내 친구에게 “파트마(Fatma), 당신에게 환대가 왜 그렇게 중요한가요?”라고 물었다.
 그러자 그녀는 이렇게 대답했다. “문화적인 이유와 종교적인 이유가 있어요. 먼저 내 손님을 후하게 대접하지 않는 것은 문화적으로 수치스러운 일이죠. 또, 나는 신을 기쁘시게 할 만큼 후한 사람이 되고 싶어요. 특히 라마단 기간에는 신이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 우리의 선행이 그분 앞에 더 커질 거예요. 나는 손님들에게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아요. 나는 내가 베푼 환대에 대해 세속적인 보상도 원하지 않아요. 나는 신께 보상을 받기 원하죠.”

 

기도 제목
➊ 야고보서 2:14-26은 기독교 신앙에서 믿음과 행함이 차지하는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요르단 신자들이 야고보가 묘사하는 대로 믿음과 행함을 온전히 실행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➋ 요르단 정부가 경제적 성장과 함께 요르단에 사는 많은 피난민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님의 지혜가 임하도록 기도하자.
➌ 요르단의 무슬림 배경을 가진 신자들이 신앙을 따라 살며 또 그 신앙을 전할 수 있는 용기와 지혜를 가지도록 기도하자.

 

+ Recent posts